티스토리 뷰

815 광복절 아이들과 여행 가볼만한 곳 추전 장소




 오늘은 광복 73주년을 맞이하는 해 입니다. 뜻깊은 광복의미와 함께 아이들과 여행하면 방문하면 좋은 장소를 추전해 드리겠습니다. 아이들의 교육에도 좋은 곳이니 만큼 대표적인 장소 몇군데를 소개해 드립니다. 


1. 효창공원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가까운 지하철 : 공덕역, 남영역, 숙대입구 


독립운동가의 묘소로 알려진 효창공원은 1945년 8월 15일 해방 후인 1946년 박열, 이강훈 등 아나키스트계 독립 운동가들이 3의사의 유골 수습을 촉구하여 '3의사국민장봉장위원회'를 발족하고 중국 상하이 훙커우공원(지금의 중국 상하이 루쉰공원)에서 당시 일본왕 히로히토의 생일 행사 때 물통폭탄을 투척한 매헌 윤봉길 의사(義士)와 일본 도쿄에서 일왕 히로히토를 폭사(爆死)시키려다가 미수에 그쳐 일본군에 의해 사형당했던 이봉창 의사, 중국 상하이에서 당시 주중(駐中) 일본 대사를 저격하려 했다가 실패하여 옥사(獄死)했던 구파 백정기 의사(義士)의 유해가 국내에 공식 운구되어 삼의사묘(三義士墓)에 안장되기도 했다. 


실제 삼의사묘에 가보면 유골이 없는 가묘(假墓)가 있는데 그 묘소에는 1909년 중국 하얼빈 기차역에서 일본의 정치가이자 한국 침략의 원흉으로 불리웠던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의 유골이 안장될 묘소라고 한다. 안중근 의사는 사형되기 전 유언에서 "내가 죽으면 내 유골을 하얼빈 공원에 묻었다가 대한의 독립이 되거든 조국으로 나의 유골을 운구해달라" 라고 남겼지만...허나 순국한지 한 세기가 지나고 해방이 된 지 7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안중근 의사의 시신은 커녕 유골의 행방도 찾지 못하여 표류하고 있는 중.[1]

만약 안중근 의사의 유골을 찾게 되어 삼의사묘에 안장될 경우 묘소 명칭이 '사의사묘(四義士墓)' 로 바뀔 듯 싶다.


동시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출신이었던 이동녕, 조성환, 차이석의 유해가 안장되어 있으며 역시 삼의사묘와 마찬가지로 3인의 유해와 이름을 새겨넣은 비석들이 있다. 다만, 삼의사묘와는 달리 별도의 가묘는 없다. 



2. 백범 김구 기념관

주소 : 효창공원 내

전화 : 02-799-3433

홈페이지 : http://www.kimkoomuseum.org

김구선생님의 소원은 언제나 대한민국의 독립이라고 대답할정도로, 김구 기념관에는 김구 선생님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였는지부터 임시정부의 수립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천안 독립기념관

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삼방로 95

전화 : 041-560-0114

홈페이지 : www.i815.or.kr

국민 모금운동으로 1987년에 건립된 기념관으로 광복절에는 당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관람료는 무료이고 넓은 면적에 많은 볼거리들이 있습니다. 홈페이를 방문하시어 관람코스를 확인하고 아이들의 연렬별 수준에 맞는 관람을 추천합니다.




4. 부산 광복 기념관

주소 : 부산광역시 서구 망양로193번길 167 광복기념관

전화 : 051-860-7819

1876년 개항 이후부터 광복하기까지 일제 침략에 항거한 부산지역 독립운동가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3.1 독립만세운동의 역사 노동운동의 전개, 일제 말기 학생들의 독립운동 등 역사적인 순간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5. 대구 국채보상운동 기념관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 670 국채보상운동기념관

전화 : 053-745-6753

홈페이지 : www.gukchae.com

국채보상운동은 2017년 10월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일제의 탄압속에 우리가 어떤 우여곡절을 격었는지 되돌아 볼수 있는 곳입니다. 기념관과 더불어 공원도 아이들과 가 보면 좋은 곳입니다. 



태극기를 계양하는거 꼭 잊지 말기를 바라며,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건 독립유공자의 명복을 빕니다. 대한독립 만세!


인생을 즐기자(LIFEJOY)


댓글